select99 어록 by sanxiyn

자바가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반드시 자바가 쉽다고 하는 건 잘못된 겁니다.

자바는 포인터가 없기 때문에 대체를 위해 그나마 쉬우라고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클래스 내부의 각종 함수의 특징과 사용법 등 많은 것을 익혀야 합니다. 반대로 C는 쉬우라고 라이브러리 등이 많이 나와있는데도 불구하고 간단한 건 직접 만드는 게 더 쉽다고 많이들 자기가 만들어 쓰기도 합니다.

자바 프로젝트 하나 하려면 여러 가지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중략) 이게 쉽다니 그럼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바로 개발해도 되는 환경은 뭐라고 표현해야 되죠?

마치 산삼의 약효가 대단하더라는 말에 그럼 밥도 먹지 말고 물도 마시지 말고 산삼만 먹고 살아봐라는 말이 되죠.

묻어놓고 남 하니 따라가고, 일단 믿고 하고, 다시 꺼내 말하기 두렵고, 프로그래밍이 무슨 종교는 아니지요.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에서 자료의 동기화. C에 그런게 그렇게 무겁게 패키지까지 만들어 둘 이유가 없을 거 같군요. 있어도 되지만 그냥 전역변수 적절히 이용하면 별다른 게 필요하지 않을 듯 합니다.

테스트하기 쉬운 구조로 코드를 개발하는 것을 원하는가? 테스트 때문에 한때 고민은 했지만 지금은 그런 것 때문에 고민해본지 오래 된 것 같다. (중략) 더구나 테스트하기 쉬운 라이브러리 제작하여 사용가능하다 하지만 누가 또 쓸지? 대부분 그냥 한다. 안써도 쉽다는 것이다. 그런데 뭐하러 그걸 만들고 배포하는가?

더구나 뭣하러 인스턴스의 생성과 클래스간의 의존관계에 대한 고민을 하는가.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C에선 너무나 당연하거나 고려할 필요도 없는 일을 자바에서는 매우 많은 비용을 들여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고는 어렵사리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대단한 무엇을 한 것인 양 말을 한다.

C에 없는 것이 있다면 그게 불필요하기 때문에 없는 것이라 생각하면 거의 정답이다.

독수리에게는 낙하산이 필요 없는데도 불구하고 독수리는 낙하산도 없으면서 말하지 마라 격이면 독수리가 너무 어이가 없지 않을까요?

구글에만 찾아도 님이 궁금해하는 기능이 이미 다 나와 있으니까 공부하고 오세요.

개발업체측에서는 결코 효율적인 언어를 선택할 이유는 없는 것이죠. 자바로 하면 100명 투입할 수 있는 일을 C로 해서 50명만 투입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성능이 느린만큼 더 비싼 장비를 투입할 수 있는데 궂이 힘들게 효율을 강조할 이유가 없는 것도...

뭐 항상 이런 얘기가 나오면 수박 겉핥기다 어쩐다 뭐가 수박 겉핥긴가요.

잘못 알고 계신 분이 있는데 C는 고급언어이면서 저급언어의 장점까지 동시에 가지고 있는 언어로 유명한 언어입니다.

자꾸 웹만 생각하시는 거 같은데 웹은 자바가 많다 하더라도 서버 어플이 웹만 있는 게 아니죠. 사내 업무용 프로그램 및 빌링, 배치잡 등 얼마나 많은데... 자바로 된 건 거의 없습니다.

C는 스트링을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제어조작할 수 있습니다. 자바는 지원 라이브러리의 도움 없이는 스트링 조작이 난감한 언어입니다.

C에서는 라이브러리들의 통합이 당연히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그걸로 고민해본 적 잘 없는 거 같습니다. 자바는 버전만 좀 틀려도 서로 비틀어지고 안맞고 해서 맞는 것끼리 자알 깔아야 제대로 돌더군요.